제왕절개 후 봉합 방법. 의료용 실, 피부접착제 어느 것이 좋을까?

일상의 관심|2018.12.10 13:11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박인양 교수팀은 제왕절개 수술을 한 산모 417명을 대상으로 209명의 산모는 수술 후 의료용 피부접착제로 피부를 봉합하고 208명의 산모는 기존 수술방법인 봉합사(실) 로 피부를 꿰맨 후 결과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이 발표했습니다.

 

" 제왕절개 수술 후 봉합할 때 의료용 실로 꿰맬 때보다 의료용 피부접착제 (Histoacryl) 를 이용하는 것이 합병증 발생 비율이 낮았고 제왕절개 수술 흉터가 적다. "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박인양 교수팀은 수술 부위 합병증 발생 비율이 기존 봉합사를 이용한 삼모의 합병증 발생 비율이 5.3% 보다 의료용 피부접착제로 피부를 봉합했을 때 발생 비율이 3.4%로 낮았고 피부 흉터의 크기, 면적, 단단함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벤쿠버 흉터지수 (vancouver scar scale) 에서는 차이는 없었으나 봉합사로 피부를 꿰매면 그 자리에 붕대를 봉합해야 하는데 이로 인한 피부 간지럼이 있을 수 있고 실을 제거하는 시기가 늦어지면 감염이나 수술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피부접착제를 이용했을 때 수술 흉터가 더 적을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박인양 교수는 “의료용 피부접착제 봉합이 최근 외과 수술에 확대되고 있지만 제왕절개 수술에는 드물게 적용되고 있는데, 미용적으로 우수하고 합병증 위험도 줄인다는 이번 연구결과로 기존 수술 봉합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시했습니다.

 

 

의료용 피부접착제를 사용했을 경우 위의 합병증 이외의 장점으로 다음을 꼽았습니다.

 

수술 부위가 아물 때쯤 저절로 떨어지기 때문에 실을 제거하기 위해 내원을 하지 않아도 된다.

 

수술 부위에 붕대로 따로 봉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피부 감지러움을 줄여준다.

 

수술 시간을 줄여준다.

 

수술 후 의료용 실로 봉합했을 때보다 빨리 샤워가 가능하다.

댓글()
  1. BlogIcon 버블프라이스 2018.12.11 06: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왕절개 수술을 받으신분들이 알아두시면 유용한 정보 인것 같습니다 ^^ 잘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