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란의 경제 잠재력
    2021년 FINANCE 2021. 10. 12. 22:15

    37년 만에 서방의 경제제재가 해제되면서 세계의 관심과 이목이 이란에 집중되고 있는데요. 우리 기업인들도 많이 이란에 주목하고 있고 미리서부터 진출에 나서고 있습니다. 제가 볼 때 이란은, 그동안 거론되어온 수많은 신흥시장들과 다른, ‘특별한 시장’입니다. 과연 이란은 어떤 나라일까요? 그리고 우리는 왜 주목해야 할까요? 8천만 명의 인구와 풍부한 자원,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은 중동 제2의 경제대국 이는 표면적으로 드러난 이란의 특징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시장성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란을 가리켜 마지막 남은 블루오션이라고 합니다. 중국뿐만 아니라 동남아, 인도와 같은 신흥시장은 많은 기업들이 이미 선점했죠. 이란의 경우 서방의 경제제재로 37년 동안 묶여 있었던 빗장이 이제 막 풀렸는데요. 마치 한국의 1980~1990년대 고도성장기와 같은 상황이 2016년 초에 갑자기 열린 것입니다.

     

    2016년 테헤란에 방문했을 때 일입니다. 이때 이란에서는 한바탕 난리가 났습니다. 방문객은 급속히 증가하는데 숙박시설이 턱없이 모자라 객실난이 발생한 것이죠. 당시 만났던 테헤란 상공회의소 만수르 한사리 회장은 “호텔 300~400개가 부족한 실정이다”라고 했습니다. 이는 한 사례에 불과합니다. 이란에는 오래된 송전설비, 오래된 병원과 같은 인프라 시설들에서의 엄청난 대체수요도 존재합니다. 더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다른 개발도상국과 달리, 이란은 소위 ‘쓸 돈’이 많습니다. 이란은 원유, 천연가스, 광물 등 풍부한 자원에 기반해 엄청난 자본력을 가진 나라입니다. 2011년 설립된 620억 달러 규모의 국부펀드인 국가개발기금(NDF)을 통해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죠. 국민들의 잠재 소비력도 막강한데요. 이란의 구매력 평가는 1조 2천억 달러(세계 18위)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자면.. 20세에서 39세 여성 약 1천6백만 명이 1인당 연평균 150 달러의 화장품을 구입하고 있는데요. 이는 중동 여성 평균 36 달러의 4배 이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나라들이 이란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데요. 이 매력적인 시장이 우리 한국을 매우 좋아하고 있다는 사실 아십니까? 한국 제품이라 하면 일단 표정부터 바뀝니다. 체감적으로 느낄 수 있는 사례를 하나 말씀드리죠. 이란 국영 TV에서 방영된 대장금(2007), 주몽(2009)의 시청률은 90%, 85%을 기록했습니다. 당시 눈 뜨고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한국 드라마만 봤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대장금, 주몽의 잔상 효과는 아직도 대단합니다. 제가 3월 초에 이란을 찾았을 때 무심코 공항 로비에 앉아 송일국 씨가 출연한 예능 프로를 시청하고 있었는데요. 한 이란 여성이 이를 보고 주몽이 애가 셋이나 있냐고 상당히 놀라워하고 무척 반가워했습니다. 이러한 Korea에 대한 호감은 방송에만 국한된 게 아닙니다. 소비 시장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 가전제품의 이란 시장 점유율은 약 70-80%로 1위입니다. 또한 한국 기업의 이란 완성차 수입 시장 점유율도 71%로 압도적인 1위죠.

     

    중동 진출의 교두보로서 이란 은 매우 중요한 나라입니다. 지도를 보면 이란은 중동 3개국과 중앙아시아 4개국을 접하고 있는데요. 주변 시장 인구수만 보더라도 3억 명에 달합니다. 이란을 중심으로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파키스탄 등으로 사업 확장을 꾀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인접 중동국가 대비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이 이란의 매력입니다. 비교적 민주주의가 잘 정착한 나라 중 하나입니다. 2월 총선에서 온건 개혁파가 의회 다수를 차지해 중도개혁 성향의 로하니 정권을 서포트하는 구조도 정치적 안정성을 보여주는 단면입니다. 이란은 중동에서 선거를 통해 평화적으로 정권교체를 이룬 유일한 나라 이기도합니다. 이는 IS와 같은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이 활개 치지 못하는 주된 요인입니다. 따라서 이란은 ‘위험스러운 중동’에 ‘안전하게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로서 매우 중요한 거점입니다. 이제 새롭게 열린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텐데요. 이를 위해 문화, 역사 등 다양한 관점을 바탕으로 그들의 삶을 알고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