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상현실게임, 비트 세이버
    2021년 FINANCE 2021. 10. 12. 21:42

    이번에 소개할 비트 세이버(Beat saber)는, 2019년 2월 기준, 가상현실 게임 최초로 100만 개 판매를 달성한, 킬러 VR 앱입니다. 3만 원짜리 게임을 100만 개를 넘게 팔았으니, 단순히 계산해도 게임 하나로 300억 원을 넘게 번 셈이죠. 어떤 게임이기에 이런 반응을 끌어냈을까요? 간단히 말해 ‘비트 세이버’는 가상현실 리듬 게임입니다. 스타워즈에 나오는 것 같은 광선검을 양손에 들고, 화면 안쪽에서 다가오는 큐브를 음악과 방향에 맞춰서 베면 됩니다. 게임은 단순해 보이지만 리듬에 맞춰서 베는 느낌이 아주 좋아서, 한번 해보면 푹 빠지게 됩니다.

     

    VR 헤드셋을 구동하면, VR 헤드셋 전용 첫 화면이 뜹니다. 라이브러리에서는 자기가 설치한 앱 목록을 볼 수가 있고, 스토어에서는 전용 앱스토어에 접속해 VR 헤드셋에서 바로 앱을 구입,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간단한 경고문이 나옵니다. 동의하고 넘어가면, 캠페인, 솔로, 멀티 플레이 3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캠페인은 여러 가지 음악을 단계에 맞춰 플레이하는 모드로, 맨 처음 여러 곡을 즐기며 실력을 쌓을 때 사용합니다. 솔로는 한 곡을 골라 즐길 수 있는 모드고요. 파티는 여러 명이 같은 곡을 플레이하며 점수를 겨루는 모드입니다.

     

    곡을 고르면 음악을 즐기는 가상현실 공간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벽은 몸을 움직여 피해야 하고, 폭탄은 건드리면 터집니다. 팔 동작이 크면 클수록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고, 여러 번 실패하면 게임이 끝납니다. 한 곡에 쉬운 모드부터 몹시 어려운 모드까지 있어서, 잘하는 사람은 잘하는 만큼 멋진 플레이를 할 수도 있으므로 계속 즐겨도 질리지 않습니다. 이런 게임을 이용해서 운동을 할 수도 있는데요. BOX VR 앱을 이용하면, 피트니스 센터에 온 것처럼 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앱에는 초보자를 비롯해 중급자까지, 시간과 난이도에 맞춘 110곡의 노래와 45가지 운동이 있는데요. 음악에 맞춰 몸동작 하는 것은 비트 세이버와 비슷합니다. 대신 여기에는 잽과 스트레이트, 어퍼컷 같은 복싱 동작이 추가되고, 앉았다 일어서는 스쾃 동작 등도 들어가 있습니다. 비트 세이버에 비하면 재미는 덜하지만, 운동은 더 많이 되는 거죠. 몇 분이나 운동하고 얼마나 열량을 소모한 지도 표시해 줍니다.

     

    비트 세이버는 2018년 4월에 처음 출시됐습니다. 정식 버전이 아닌 ‘앞서 해보기(Earlyaccess)’ 버전이었음에도, 유저들에게 압도적인 호평을 끌어냈죠. 비트 세이버는 가상현실 게임의 특징을 살리면서도, 재미에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몰입해서 게임을 즐기다 보니, 살이 빠지는 이용자도 나타났습니다. 교통사고로 목을 크게 다쳤던 로버트 롱은, 우울증으로 살이 많이 쪘는데 ‘비트 세이버’ 게임을 2개월간 하루에 30분 했더니 212kg에서 150kg으로, 62kg 감량에 성공했다는군요. 물론 식이요법도 병행했지요. 미국 ‘건강과 운동 가상현실 연구소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비트 세이버’는 어려움 모드로 플레이할 경우 운동량이 테니스에 버금가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심박 수를 높이는 운동은 우울증에 좋습니다. 안데르스 한센이 쓴 ‘움직여라, 당신의 뇌가 젊어진다’를 보면, 하루 30분씩 주 3일만 운동해도 우울증을 낫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난 몇 년간 가상현실 시장은 많은 비판을 들어왔습니다. 몇 년 전 확 달아올랐던 분위기를 생각하면, 기대 못 미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신기술이 선보였을 때 겪는 전형적인 성장통입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VR 산업은 죽음의 계곡을 건너 천천히, 현실에 안착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직업 훈련을 비롯해 기계를 설계/조립하거나, 물류 유통 효율을 개선하거나, 재활 훈련에도 사용됩니다.

     

    VR 헤드셋뿐만 아니라 AR 안경, MR 헤드셋 등 다양한 형태의 기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는 합쳐서 XR이라 부른다죠? 슈퍼 데이터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VR 시장은 2022년까지 39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46조 원 이상 규모로 커질 거라 예상합니다. 가상현실은 조금씩 우리가 세계를 경험하는 방법을 바꾸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에 어떻게 대처할지, 오늘 한 번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근처에 있는 VR 게임방을 찾아가서 경험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