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네이버블로그 검색관련 궁금증 Top 10
    일상의 관심 2016. 10. 31. 13:40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블로그 검색 관련 소문 Top 10 의 내용으로 해당 포스팅의 작성일은 2016.07.12 입니다.

     

     

    1. 깨끗한 IP 주소에서 포스팅을 해야 한다?

     

    보통의 정상적인 블로거라면 굳이 IP 주소를 신경 쓰실 필요가 없고, 포스팅 중간에 IP 주소가 바뀌는 것 역시 일상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에서처럼 동일한 IP 주소 대역에서 여러 아이디로 다양한 글을 포스팅하는 경우엔 정상적인 블로그 이용 패턴이 아닌 것으로 판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대행사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라고 해서 무조건 스팸으로 간주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IP 주소 정보를 스팸 판독에 일부 활용되는 것이 대행사 입장에서 불합리하게 받아들여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많은 검색 이용자에게 ‘블로그는 개인이 발행하는 매체’라는 인식이 강하고, 현재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개인 블로그와 그렇지 않은 블로그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대행사 운영 블로그의 경우 다소의 불이익은 당분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대행사 블로그라면 이러한 불이익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2. 상업용 블로그는 매일 일상 글을 올려야 한다?

     

    상업용 블로그라 할지라도 검색 결과에서 특별한 차별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블로그 검색 결과에서 다양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기대하는 검색 이용자에게 노골적인 홍보성 블로그가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이면서 상대적으로 검색 랭킹이 밀리다 보니 이러한 오해가 생기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나 기업이나 단체의 블로그라면 누구보다 가장 잘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 있는 콘텐츠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전문성 있는 정보와는 별 관계없는 맛집 소개나 생활 정보 등을 포스팅하는 것은 검색 결과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10개의 일상 글보다는 전문성을 살린 1개의 글이 검색을 통한 방문자들의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훨씬 검색 결과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3. 글을 붙여넣으면 안 된다?

     

    사람에게 불가능한 비정상적인 타자 속도로 글이 작성되면 기계가 글을 작성한다고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가 작성한 글은 스팸 문서로 분류해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붙여넣기’로 글을 쓴 경우는 직접 타자로 입력한 글보다 당연히 작성 시간이 짧으니 스팸 문서로 분류되는 것이 아니냐고 걱정하실 수 있는데,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한두 개의 포스팅을 위해 기계를 사용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입니다.

    즉, 글을 붙여넣어서 과도한 타자 속도로 포스팅했더라도 그 포스팅이 스팸 문서로 분류될 만큼 다량의 반복적 포스팅이 아니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4. 글을 수정하면 안 된다?

     

    '글을 수정하면 검색 결과 노출에 불이익이 있다'라는 소문은 그 출처가 어디이고 어떤 근거 때문인지를 가늠할 수 없는 황당한 소문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소문 때문에 오·탈자나 틀린 정보가 있어도 수정하지 못하는 블로거분들이 많았다는 것은 정말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정 게시물 하나를 생성해 두고 검색량이 많은 이슈 검색어를 업데이트하면서 검색 트래픽을 늘리려는 패턴의 어뷰징이 과거에 잠시 유행한 적이 있었습니다만 이러한 어뷰징을 감지하는 조건이 글의 수정 여부는 아니었습니다. 만약 이러한 어뷰징 경험으로부터 비롯된 소문이라면 헛다리 짚은 격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비슷한 소문으로 '카테고리를 이동하면 안 된다'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마찬가지로 사실과는 다른 거짓 정보입니다.

     

     

    5. 스크랩, 댓글, 공감을 늘리면 검색 결과에 잘 나온다?

     

    '스댓공 품앗이'라는 것을 혹시 들어보셨나요?

    블로그 스크랩, 댓글, 공감을 줄여서 '스댓공'이라 부르고, 이웃 혹은 모르는 다른 블로거들에게 '나도 해줄 테니, 너도 해달라'라는 식으로 실제의 목적과 다르게 스댓공의 수를 늘리는 것을 '스댓공 품앗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렇게 품앗이를 하는 이유는 '스댓공이 많으면 검색 결과에 잘 나온다'라는 소문이 있기 때문입니다.

     

    스크랩, 댓글, 공감이 많은 글이 유익하고 호응이 많고 만족도가 높은 글일 가능성이 높지만 이러한 지표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 랭킹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스댓공 품앗이처럼 비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조작이 가능한 지표는 신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스크랩과 댓글, 공감은 네이버 아이디를 신규로 생성하고, 자동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쉽게 올릴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러한 취약점에 대한 보완책 없이는 블로그 검색 랭킹에 직접 활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비정상적인 방법들을 동원해 이러한 지표를 의도적으로 증가시킨다면 검색 결과에서도 어뷰징 블로그로 분류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6. 안 좋은 블로거와 이웃을 맺으면 내 블로그도 안 좋아진다?

     

    '이웃 수가 많으면 검색 결과에 잘 나온다'는 뜬소문 때문에 대량의 아이디를 기계적으로 생성해 서로서로 이웃 관계를 거미줄처럼 맺는 어뷰징 패턴이 과거에 유행하기도 했었는데, 이러한 비정상적인 블로그들이 검색 결과에서 제재를 받게 되면서 '나쁜 이웃이 바이러스처럼 나쁨을 전파한다'는 오해가 생기지 않았을까 추측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이러한 소문이 사실일 경우 경쟁 블로그의 검색 노출 순위를 낮추기 위해 활용될 수도 있기 때문에 나쁜 블로거와 이웃을 맺는다고 자신도 나쁜 블로거가 되는 경우는 결코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7. 특정 글을 스크랩하면 검색에 잘 나온다.

     

    블로그 방문자의 만족도를 높이려면 기본적으로 좋은 콘텐츠가 필요한데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은 많은 노력과 전문성이 필요한 부분이니, 차라리 좋은 글을 스크랩해 볼거리 많은 블로그로 만들어 방문자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더 나아가 검색 결과에 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 글을 스크랩하면 덩달아 스크랩한 블로그도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된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물론 좋은 콘텐츠를 스크랩해 일정한 기준에 따라 보기 쉽게 구성을 한다면 블로그 방문자들에게 만족을 주는 블로그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의 만족도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서 검색 이용자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방식에서는 벗어나 있습니다.

     

    첫째로 원문을 우대하는 네이버 검색의 정책상 스크랩 게시물은 검색 결과에서 원문보다 잘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 펌글로만 구성된 블로그의 경우 의도적인 검색 트래픽을 노린 어뷰징 블로그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스크랩 게시물은 타인의 창작물이기 때문에 스크랩을 한 블로그의 전문성이나 신뢰도와는 관련이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크랩된 게시물로 이용자가 접근하는 과정이 대부분 검색을 통한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콘텐츠 소비를 검색 만족도와 연결 짓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스크랩한 블로그는 물론 스크랩된 원문의 블로그에도 검색과 관련된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8. 네이버 블로그 정기 점검일은 검색 로직이 변경되는 날?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에서는 블로그의 기능 개선과 서비스 안정화를 위해 한 달에 한두 차례 정기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기 점검을 통해 네이버 블로그 검색 로직이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정기 점검 완료 시점에 맞춰서 검색 결과에 블로그가 변함 없이 잘 노출되는지를 꼭 확인해봐야 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 정기 점검과 네이버 블로그 검색 로직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기능을 잘 숙지하고 활용한다면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어떤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는지를 확인해보시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9. 네이버 블로그가 다른 블로그보다 검색에 더 잘 나온다?

     

    검색 결과에서 블로그 서비스에 따른 노출 혜택이나 불이익은 없습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는 외부 블로그에 비해서 문서 수집 및 갱신 등에 상대적으로 용이한 부분도 있긴 합니다만, 좋은 문서라면 어디에 있든지 꼭 검색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외부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하면 직접 검색반영 정보를 확인하고 검색엔진에 최적화할 수 있으므로 용도에 맞게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0. 검색에 잘 안 나오면 블로그를 초기화하거나 버려야 한다?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되지 않으면 블로그를 초기화하거나 버리고 새로운 아이디로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블로그의 포스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검색 랭킹에서 밀린다고 해서 블로그를 초기화하거나 버릴 필요는 없습니다.

     

    어느 순간 어떤 글을 써도 통합검색 결과에 블로그 포스트가 노출되지 않기 시작했고, 그 이후로 어떠한 노력을 해도 다시는 통합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으니 차라리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같은 패턴으로 블로그 운영을 반복하는 것은 적절한 해결 방법이라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내용을 요약해서 가지고 왔는데요.

    원본 내용으로 확인하실려면 아래의 공식 블로그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어뷰징 ( abusing )

    오용, 남용, 폐해 등의 뜻을 가진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언론사가 의도적으로 검색을 통한 클릭수를 늘리기 위해 동일한 제목의 기사를 지속적으로 전송하거나 인기검색어를 올리기 위해 클릭수를 조작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