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트코인 BTC, BCC 는? 세그윗과 소프트포크, 하드포크란...
    일상의 관심 2017. 7. 31. 23:25

    2009년에 세상에 나온 비트코인(BTC:Bitcoin) 의 현재 블록 크기는 '1MB'

    최근 몇년 사이 비트코인이 급성장하면서 거래량의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되었지만 거래처리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을 안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방법으로 소프트포크(Softfork), 하드포크(Hardfork) 의 업데이트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비트코인 초창기에는 사용자가 얼마되지 않고 가치도 크지 않았을 때는 비트코인 관련 업데이트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비트코인의 가치가 높아진 지금은 비트코인 개발자, 사용자, 채굴자 사이의 이해 관계에 따라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 중국 채굴 그룹에서 세그윗을 반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세그윗(Segwit:Segregated Witness)으로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채굴시 일반 채굴보다 30% 이상의 추가 채굴이 가능한 'ASIC Boost'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블록 사이즈만 늘리는 하드포크 방법만으로 업데이트를 하자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어째든 2017년 8월 1일은 비트코인 유저와 거래소의 지지를 받아 세그윗2x 에 따라 UASF (User Acitvated Soft Fork) 가 활성화되고 UAHF (User Acitvated Hard Fork) 를 예정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이에 따라 BCC (Bitcoin Cash) 로 변환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 과정에서 이해관계에 하나로 합쳐지지 않으면 비트코인은 이더리움/이더리움 클래식과 같이 분리될 수 있습니다.

    그 기로의 중요한 날이 바로 내일이 입니다.

     

    블록 포킹이 하루 앞두고 있는 현재 국내 거래소인 빗썸과 코인원은 다음과 같은 방안을 내 놓았습니다.

    * 빗썸 - 비트코인 분할과 동시에 투자자가 보유한 비트코인 숫자만큼 비트코인 캐시를 제공
    * 코인원 - 비트코인 캐시가 안정화 된 이후 비트코인 캐시 지급 예정

     

     

    최근 1만원, 0.002 비트코인을 구매하고 관심이 생겨 정리해 본 내용입니다.

    얼마 전에 구입했는데 비트코인을 지속적으로 관심있게 눈여겨 보지 못하여 이러한 내용들을 잘 기술적 이슈를 잘 모르고 있었네요. 내용의 오류나 잘못된 부분은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 알트코인(Alternative Coin) : 비트코인을 제외한 암호화폐, 가상화폐를 지칭하는 단어로 대표적인 알트코인으로는 이더리움이 있습니다.

    [빗썸거래소 홈페이지 7월 31일 23:23 시세]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