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카바이러스의 증상과 예방, 발생국가와 백신은?
    News 2016. 9. 2. 13:25

    지카바이러스의 증상

     

    지카바이러스는 숲모기(이집트 숲모기 등), 국내에 서식하는 흰줄숲모기 에 의해 전파되며 발열, 발진, 눈 충혈, 관절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 3~7일 정도 이어집니다. 그러나 지카바이러스에 걸렸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도 80% 이상 되기 때문에 매우 주의를 해야 합니다.

     

    아직까지는 지카바이러스로 인해 사망한 사람은 없으며 일상적인 접촉으로 감염이 되지는 않지만 임산부가 감염될 경우 소두증의 아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카바이러스에 대한 매우 조심해야 할 것 입니다.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의 전화번호는 국번없이 1339

     

     

    지카바이러스의 위험성

     

    지난 2016년 4월 13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 는 ‘지카 바이러스’가 신생아의 소두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명백하다고 공식 선언했습니다.

    그 동안 지카바이러스와 소두증의 관련성에 대해서 CDC 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소두증과 지카바이러스의 연광성을 입증할 과학적인 증거, 결과들이 나오면서 공식 선언하였습니다.

    한편에서는 소두증과 지카바이러스 연구결과에 환경적인 요소가 제외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다고 반박하기도 했지만, CDC 공식 입장인 만큼 주의해야 겠습니다.

     

     

    지카바이러스의 예방

     

    지카바이러스과 유행하고 있는 국가나 지역에서는 최대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알고 있는 모든 최선의 방법을 취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16년 63일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오명돈 교수팀은 국내 지카 바이러스 감염환자 가운데 1명의 정액을 채취해 유전자 검사와 바이러스 배양 검사로 살아있는 지카바이러스를 국내에서 첫 분리, 검출했습니다. 때문에 모기를 정액에서 오랫동안 살아있는 지카바이러스가 성관계를 통하여 상대방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지카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있는 지역에 다녀온 경우 최소 2개월, 바이러스 감염 후 회복 된 후에도 최소 6개월 동안 금욕, 콘돔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카바이러스 백신의 생산?

     

    백신 개발을 연구중에 제약업체 중 가장 큰 곳은 프랑스의 사노피로 지난 20년 동안 뎅기열 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한 경험 덕에 지카 바이러스 백신 개발 시간도 단축, 내년엔 인체 임상시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뎅기열 바이러스나 지카 바이러스 모두 모기가 옮기며 같은 군에 속하는 바이러스입니다.

     

    국내업체 중에서는 진원생명과학이 지카 바이러스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원생명과학 박영근 대표는 "쥐와 원숭이 실험에서 지카 DNA백신의 우수한 예방능력을 확인하고 현재 자회사 VGXI에서 임상용 백신을 생산하고 있다. 올해 미국 FDA와 캐나다 FDA에 임상신청(IND)해 승인을 받은 뒤 1상임상연구를 시작할 계획” 이라고 전했습니다.

     

    그 동안 세계적인 제약업체들이 지카 바이러스 백신에 적극적이지 않은 이유는 지카바이러스가 임신 예정 또는 임신중인 여성을 이외에는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는 반면 상업성의 부족 때문이였습니다.

    현재 지카바이러스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결과가 나오고 있으며 이중에는 태아 뿐만 아니라 일반인의 뇌에도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옴에 따라 좀 더 빨리 백신 개발과 출시가 진행될 것 같습니다.

     

    지카바이러스 오염 지역 및 발생국가 현황 (질병관리본부)

     

    감시

    기간

    구 분

    오염지역

    (최근)발생국가 (기준일 : 2016.08.29)

    14

    아시아

    (6개국)

     

    몰디브,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6개국)

    아프리카

    (2개국)

    카보베르데

    (1개국)

    기니비사우

    (1개국)

    아메리카

    남미

    (45개국)

    볼리비아, 브라질, 콜롬비아, 에콰도르, 프랑스령 기아나,

    파나마, 파라과이, 수리남, 트리니다드토바고, 베네수엘라,

    과테말라, 도미니카공화국, 마르티니크, 멕시코, 바베이도스,

    아이티, 엘살바도르, 푸에르토리코, 과들루프, 니카라과,

    온두라스, 네델란드령 퀴라소,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코스타리카, 프랑스령 생마르탱

    (25개국)

    가이아나 공화국, 그레나다, 네델란드령 보네르세인트유스타티우스사바, 네델란드령 신트마르텐, 네델란드령 아루바, 도미니카 연, 바하마, 벨리즈,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세인트 루시아, 아르헨티나, 앤티가바부다,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영국령 앵귈라, 국령 케이맨제도, 영국령 터크가이코스군도, 자메이카, 쿠바, 페루, 프랑스령 생바르텔르미

    (20개국)

    북미

    (1개국)

     

    미국<플로리다 주 Miami-Dade county (Miami city 포함) , Broward county, Pinellas county palm Beach county)

    (1개국)

    오세아니아

    (8개국)

    통가, 미국령사모아, 사모아, 프랑스령 마셜제도

    (4개국)

    마이크로네시아, 파푸아뉴기니, 프랑스령 뉴칼레도니아, 피지

    (4개국)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