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재채기 원인과 나오는 재채기 손으로 막으면 생길수 있는 문제
    일상의 관심 2018. 1. 18. 11:49

    재채기 [sneezing] 는 코의 점막이 자극을 받아 일어나는 경련성 반사 운동으로 코의 점막이 자극을 받으면 3차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되어 호흡중추를 자극하게 되며 횡격막 신경은 숨을 들이쉬게 유발한 후 바로 강한 내쉬기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재채기의 원인

     

    혈관운동성 비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재채기

    코점막에 물리적인 자극일 발생했을 경우

    코점막에 화학적인 자극이 발생했을 때

    주위의 온도(갑자기 추운 곳에 들어가게 되는 경우 더 재채기 유발) 가 갑자기 바뀌는 경우

    갑자기 햇빛이나 조명등의 밝은 빛에 노출되어 분비된 눈물이 누관을 지나 비강으로 들어가게 되면 비점막을 자극하여 재채기가 나옵니다.

     

     

    재채기, 기침 에티켓

     

    재채기가 나올려고 할때 손바닥으로 가리면 좋지 않다면 합니다. 손을 씻거나 깨끗히 닦지 않고 물건을 집거나 대중교통 손잡이를 잡으면 다른 사람에게 세균이 옮겨갈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손수건이나 휴지등 입을 가릴게 없다면 손바닥보다는 팔꿈치 안쪽을 사용하라고 합니다.
    코 감기나 알레르기로 재채기가 자주 나온다면 미리 손수건이나 휴지를 들고 다니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재채기를 할 때 코와 입을 막게되면?

     

    재채기를 나오려고 할때 무리하게 손으로 코와 입을 막아 재채기를 멈추려고 한다면 코와 목에 이어지는 부위에 손상이나 혈관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자리에서 재채기 때문에 곤란하여 무리하게 재채기를 참는 것은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재채기가 크게 나올 때 몸이 경직되어 있거나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서 있다가 허리를 다치기도 합니다. 재채기가 나올 것 같을 때에는 허리와 무릎을 약간 구부려주는게 도움이 됩니다.

     

     

    재채기할 때 감기는 눈

    재채기를 할 때 반사작용으로 눈을 감게 됩니다.  재채기를 할 때 눈이 감기는 이유는 재채기를 할 때 신체의 많은 관련 근육들이 강하게 움직이게 되며 코안에 신경이 눈에 있는 신경과 연결되어 있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신체의 자연스러운 눈이 감기는 반사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눈이 감기는 반사작용으로 재채기 할 때 나오는 입이나 코에서 나오는 배출물들이 눈으로 들어가지 않게 보호되기도 하네요. 참고로 재채기를 할 때 눈을 뜨고 있으면 눈이 튀어나올 수 있다는 것은 과학적 근거가 없는 말이라고 합니다.

     


    재채기할 때 공기의 속도

    보통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재채기는 시속 160km의 속도로 이물질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물론 이보다 더 빠르다고 하는 결과도 있고 이 이하라는 발표 결과도 있기는 합니다. 사람에 따라 재채기가 나오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요.)

     

     

     

Designed by Tistory.